블로그에 글을 쓰다가보면 어느 순간 나의 글이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어서 이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무척이나 기분좋게 여겨야 할 일이지만, 보통 인터넷 상에서의 글을 퍼가거나 할 때 인용이나 출처를 밝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워터마크라는 것을 활용하여 자신이 쓴 글의 사진이나 그림에 출처나 저작자를 밝힐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Watermark)는 말 그대로 물방울 표시 정도로 해두면 좋겠군요.
쓴 글에 낙관을 찍듯이 간소하게나마 "누가 만든 것입니다."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워터마크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포토샵이나 페인트샵처럼 이미지를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이 내컴퓨터에 없을 때를 한정하여 글을 쓰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pixlr 사이트에 들어가서 인터넷 포토샵을 사용하면 됩니다.
pixlr 포토샵 사이트
Photo Editing Services라는 문구와 함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오픈 이미지 에디터를 클릭하면 에디터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설치가 없는 상태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여기에서 Create a new image를 누릅니다.
이미지 크기를 작성합니다.
워터마크의 특성상 이미지의 크기는 길이 200픽셀 안팎, 높이 50픽셀 안팎으로 해두는 게 좋습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사항으로 배경을 투명하게 해두어야 합니다. 배경을 투명하게 할 때에는 처음 이미지 크기를 만들 때 하단에 보면 체크하는 부분이 있죠. 그렇게 해서 만든 1차 그림판이 위 스샷입니다.
여기에 내가 사용할 워터마크의 텍스트를 입력해 봅시다.
좌측의 A이미지가 포토샵에서 사용되는 텍스트 입력기입니다.
이것을 눌러서 문구를 넣어 봅시다.
만약 영어버전의 사용이 언어 때문에 힘들다면, 언어설정을 한국어로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하였습니다.
다른 워터마크와 달리 조금더 디테일하게 꾸미고싶다면 '레이어 스타일'을 클릭해서 변화를 줍니다.
아까 입력해놓은 문구에 그림자, 경사, 옵션 등을 부여합니다.
색상과 그림자의 경사, 옵션을 통해서 보다 다양한 스타일로 만들 수 있겠죠.
다 만든 후에 좌측 파일을 눌러서 저장을 합니다.
원터마크를 적용할 때에는 워터마크 일괄적용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면 됩니다.
위에서 실행한 결과 값입니다.
깔끔한 투명 이미지의 워터마크가 생성되었지요.
다음에는 일괄적용 방법과 연계해서 사용해도 좋을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